세무사 2차 과목 중 회계학 1부는 재무회계(60점), 원가관리회계(40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원가관리회계는 20점짜리 2문제가 출제된다.
CVP
CVP는 감이 중요하다.. 원가 자체가 감이 중요할수도.. 나머지는 다 맞췄는데 식은 올바르게 적었지만 계산 실수로 틀려버렸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갈 점은 순현금흐름 CVP계산 시 고정원가에 감가상각비가 포함되어있다면 감가상각비를 가산하고 포함되어있지 않다면 감가상각비 x세율을 가산해야 한다. 감가상각비는 장부상 비용이므로 실제로 현금이 빠져나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비용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감가상각비 x세율만큼 세금이 감소되어 현금유출이 적어진다.
개별원가계산
누군가 기본문제 유형이라고 했는데 난 왜 기억이 안 나는 걸까... 어쨌든 핵심은 직접재료원가, 직접노무원가는 직접원가와 간접원가로 나눌 수 있는데 총원가에서 직접노무원가를 제외하면 간접원가를 구할 수 있다. 또한 감가상각비와 전기수수료, 수선비는 제조원가와 비제조원가로 나눌 수 있다. 재무상태표 기초, 기말이 주어지고 현금 유출액이 주어지면 현금흐름표 분개를 통해 각 계정의 비용을 구한 뒤 제조간접원가를 구한다. 그리고 모두 더하면 총제조간접원가를 구할 수 있다.
개별원가계산은 모든 원가자료가 확정된 다음 적용이 가능하므로 적시성이 떨어지고, 배부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동일한 작업이라도 원가가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원가관리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경관리사 원가관리회계 모의고사 오답정리 (0) | 2022.01.23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