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회계

재무회계 금융부채 출제포인트 이해하기

by 슈랑 2022. 1. 5.

 금융부채는 금융자산과 같이 주요 출제 포인트중 하나이다. 사실 모든 챕터가 출제되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챕터는 없다는 게 함정.. 구조를 익히면 문제풀이를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으니 한번 알아보자

 

금융부채와 지분상품의 구분

 이 챕터도 정의가 가장 중요하다. 금융부채란 무엇인가? 금융부채는 거래상대방에게 현금 등 금융자산을 인도하기로 한 계약상의무나 불리한 조건으로 거래상대방과 거래해야 하는 계약상 의무, 인도할 자기지분상품의 수량이 미확정인 비파생상품과 확정 수량의 자기지분상품에 대하여 확정금액의 현금 등 금융자산을 교환하여 결제하는 방법이 아닌 방법으로 결제되거나 결제될 수 있는 파생상품이 해당된다.

 지분상품은 금융상품이 아니라면 지분상품일테니까 위 금융상품 정의에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부채

 사채의 최초 인식은 발행일의 시장이자율을 사용하여 공정가치로 인식하는데 사채 발행 시 거래원가가 존재하였다면 발행가액에서 차감해준다. 만약 명목상 발행일과 실제 발행일이 불일치하다면 실제 발행일의 시장이자율을 사용하여 명목상 발행일의 발행가액을 구해준다. 그런 다음 유효이자율법을 사용하여 실제 발행일에 받는 현금을 구하고 미지급이자를 차감하면 실제발행일 발행가액을 구할 수 있다. 해당 연도의 이자비용은 실제 발행일부터 보고기간 말까지 기간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사채의 조기상환시 부채 상환액은 부채의 공정가치이기 때문에 상환일 이후 현금흐름에 상환일 시장이자율을 적용한다. 상환일 시장이자율이 발행일의 시장이자율보다 크다면 사채 상환이익으로 인식한다.

 

 1년에 2회 표시이자를 지급하는 경우 연단위로 되어있는 표시이자율과 시장이자율을 6개월 단위로 바꾸어 적용한다. 이자비용을 구할 때 6개월 이자율로 구하기 때문에 1년 치를 구하려면 두 번 곱해야 하는 점을 유의하자.

 

 연속상환사채역시 일반사채와 마찬가지로 미래 현금흐름을 발행일 시장이자율로 할인하여 장부금액을 구한다. 이때 미래 현금흐름은 매년 상환을 하기 때문에 표시이자가 변동하는 걸 고려해야 한다.

 

 금융부채의 출자전환의 경우 금융부채의 장부금액을 제거하고 주식의 공정가치만큼 지분상품을 인식한다. 만약 지분상품의 공정가치를 알기 힘들다면 금융부채의 공정가치로 지분상품을 인식한다. 금액의 차이 발생 시 당기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출자전환손익으로 인식한다.

 

 미래 현금흐름이 변경된 경우 조건변경 유무를 알기 위해 기존, 미래 현금흐름을 각각 최초 발행일의 시장이자율로 할인하여 차이가 10% 이상 나는지 계산한다. 만약 10% 이상 차이 난다면 조건변경에 해당되며 미래현금흐름을 변경일의 시장이자율로 할인하여 부채를 새로 인식한다. 이때 이전 부채는 제거해주는데 여기서 발생한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한다. 거래원가가 발생 시에도 제거 손익에 가감한다. 하지만 10%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조건변경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새로운 미래 현금흐름을 최초 시장이자율로 할인한다. 기존 부채와의 차이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거래원가가 있다면 발행가액에 차감하여 추후 이자비용으로 인식한다.

 

그 외 금융부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 역시 공정가치로 인식하지만 거래원가는 즉시 비용 처리한다. 상각후원가 금융부채와는 다르게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정가치가 변화하지 않는 이상 발행가액은 변화하지 않는다.

 

 제삼자를 위한 금융보증제공시 최초 인식시 공정가치로 금융보증부채를 측정하며 기간에 따라 수익으로 인식한다. 후속적으로 미인식이익과 기대신용손실모형에 의해 추정된 금액 중 큰 금액을 금융보증부채로 인식한다.

 

 시장이자율보다 낮은 대출약정에 의한 금융부채 역시 최초 인식시 공정가치로 인식한다. 

 

 사업결합에서 취득자가 인식하는 조건부 대가에 의한 금융부채는 최초 인식과 후속 측정 모두를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공정가치의 변동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한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를 제외한 그 외 금융부채는 아직 생소해서 문제를 풀어봐야 더 정확하게 이해가 될 것 같다.

 

한 챕터 한 챕터 숙달하여 재무회계의 고수가 되어보자!

댓글